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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시장] SK‧지상파 3사 OTT 통합 법인 '웨이브' 출범 D-1... 넷플릭스 잡을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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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TT 시장] SK‧지상파 3사 OTT 통합 법인 '웨이브' 출범 D-1... 넷플릭스 잡을 수 있을까

넷플릭스‧디즈니‧애플 등 다국적기업들의 OTT 주도권 싸움 격화... 고래 싸움 참전한 '웨이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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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이브 출범식에서 축사하는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블록워치 김지우 기자] SK브로드밴드의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옥수수’와 지상파3사가 세운 콘텐츠연합플랫폼의 ‘푹(POOQ)’의 신규 통합법인 ‘웨이브’가 오는 18일 예정대로 출시된다. 


① 넷플릭스‧디즈니‧애플 등 다국적기업들의 OTT 주도권 싸움 격화... 고래 싸움 참전한 '웨이브'


웨이브 관계자는 토종 OTT 기업으로서 대작 드라마 등 다양한 콘텐츠 제작에 힘쓰겠다는 입장이다. 16일 서울 정동1928 아트센터에서 열린 웨이브 출범식에서는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 등 고위급 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해 축사를 진행했다. 방송계에서는 양승동 KBS 사장, 최승호 MBC 사장, 박정훈 SBS 사장,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등이 자리했다.


웨이브 이태현 대표는 출범식에서 "웨이브를 2023년말 유료가입자 500만명, 연 매출 5천억원 규모의 서비스로 성장시키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또한 “웨이브는 오리지널 콘텐츠 투자, 글로벌 사업으로 압도적 경쟁력을 갖춰갈 것”이라면서 “국내 OTT산업 성장을 선도하고, 글로벌 시장에도 단계적으로 진출하는 등 콘텐츠 파트너들과 함께 새로운 미디어 생태계를 만들어 가겠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국내 토종 OTT 기업들이 손을 잡는 이유는 글로벌 OTT 공룡 기업 '넷플릭스(Netflix)'가 있기 때문이다. 넷플릭스는 최근 국내 가입자 180만명을 유치하며, 콘텐츠 시장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4명까지 동시접속이 가능한 점을 감안하면 이용자는 500만명 이상이라는 추정도 나오고 있다.


넷플릭스는 각국의 문화에 맞는 현지화 콘텐츠(Original Content)를 통해 세계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지난 7월 22일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Disney+, Apple TV+ 진입 등에 따른 글로벌 OTT 시장 경쟁환경 및 사업전략 변화’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으로 미국 OTT 시장에서는 아마존 비디오가 가입자 6312만명을 확보해 1위에 올라 있고 다음으로 넷플릭스(5849만명)가 뒤를 잇고 있다. 미국을 제외한 세계 OTT 상위 10개국에서도 아마존 비디오와 넷플릭스의 점유율은 45%(가입자 기준) 수준에 이르고 있다.


전 세계에 문화 제국을 건설한 월트 디즈니(Disney) 컴퍼니는 OTT 시장 확장을 위해 21세기 센추리 폭스(21st Century FOX)인수를 완료하였다. 오는 11월에는 자체 OTT 서비스 디즈니플러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IT 다국적 기업 애플(Apple)은 가을에 자체 OTT 서비스인 '애플(Apple)TV+'를 공식 런칭할 예정이다. 


웨이브의 출범은 해외 다국적기업 OTT와 겨룰 수 있는 한국형 OTT 서비스를 여는 이정표로 평가받고 있지만, 넷플릭스로 인한 시청자들의 눈높이를 맞출 수 있는 콘텐츠 개발은 큰 과제로 꼽히고 있다.


②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 "5G 기술 상용화와 한류 콘텐츠 경쟁력을 바탕으로 미디어 산업 성장 촉진 기대"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16일 웨이브 출범식에서 진행한 축사에서 “OTT는 위기와 기회가 동시에 공존하는 분야”라면서 “세계 최초 5G 기술 상용화와 우수 한류 콘텐츠 경쟁력을 바탕으로 국내 OTT가 미디어 산업 성장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방송·통신사들도 콘텐츠 개발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기술개발과 활용에도 많은 투자와 노력을 기울여주기를 바란다"며 "정부도 국내 방송·미디어 산업이 또 한 번 도약할 수 있도록 시장 경쟁을 제약하는 낡은 규제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데 정책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웨이브는 2천억원의 초기 재무투자 유치를 통해 마련된 자금을 기반으로 올해 KBS2 미니시리즈 '녹두전'에 100억원을 투자하고 내년 드라마 등에 500억원을 투자하는 등 2023년까지 총 3천억원에 달하는 콘텐츠 제작 투자에도 나선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