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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 암호화폐 보상형 디앱(Dapp) 성장세... 앱 시장 입지 위협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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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록체인·시장

[기획] 암호화폐 보상형 디앱(Dapp) 성장세... 앱 시장 입지 위협하나

삼성전자, 카카오, 네이버, 페이스북, 텔레그램까지... 다국적 기업들도 자체 디앱 생태계 구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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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더리움(ethereum) 메인넷 그래픽 (사진=Coindesk)

 

[블록워치 최종원 경제부장] 삼성이 갤럭시 S10 스마트폰에 블록체인 월렛을 탑재한 것에 이어 최근 클레이튼과 합작하여 스마트폰 클레이튼폰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디앱(Dapp, 블록체인 플랫폼에서 작동하는 앱) 시장이 성장세를 보이는 가운데, 갑론을박 또한 이어지고 있다. 

 

우선 아직 디앱 스토어가 아직까지 활성화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안드로이드 체제에서는 구글이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앱 시장의 비약적인 발전을 이뤄냈지만, 블록체인 디앱 스토어는 아직 이만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지 않다는 점을 지적받고 있다. 

 

국내에서는 ICO를 포함한 암호화폐 규제로 인해 블록체인 월렛이 탑재된 스마트폰을 사용하더라도 디앱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실제 블록체인 게임에서 한국 계정으로는 암호화폐를 받을 수 없도록 금지된 경우도 있다. 


실제로 블록체인 게임을 운영하고 있는 플레이댑(PlayDapp)사는 "암호화폐 보상형 게임을 운영하고 있지만 한국 아이피를 통해서는 그에 상응하는 암호화폐를 보상 받을 수 없다"며 안타까운 실정을 토로했다.


삼성전자는 지난 3월 스마트폰 갤럭시 S10에 암호화폐 지갑인 '삼성 블록체인 월렛'과 '키스토어'를 탑재했다. 공개 당시 디앱은 4개에 불과했지만 지난 7월 20여 개로 대폭 늘어났다.


카카오의 블록체인 자회사 '그라운드X'도 디앱 시장 열풍에 적극적으로 뛰어들었다. 그라운드X는 자체 제작한 블록체인 오픈소스 플랫폼 '클레이튼(Klaytn)'을 통해 디앱 시장 확충에 나서고 있는데 힌트체인, 코스모체인, 픽션네트워크 등 9개사의 디앱을 1차 서비스 출시업체로 선정했다.


네이버는 일본에서 국민 앱으로 등극한 '라인(LINE)'을 통해 블록체인 시장에 진입했다. 라인은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 '링크체인'을 통해 암호화폐 지갑과 디앱 등을 발표할 계획이다. 관련 소식통에 따르면 라인은 소셜로그인을 통해 인증을 거쳐 암호화폐를 주고받을 수 있는 지갑 애플리케이션 '링크미'를 오는 10월 출시한다. 


탈중앙화를 중요 가치로 내세운 디앱 시장에서는 이더리움·트론·이오스 등의 메인넷이 주로 쓰이고 있다. 메인넷은 독립적인 블록체인 플랫폼을 뜻하는 말로 메인넷을 가지고 있는 암호화폐는 '코인(Coin)', 메인넷을 가지고 있지 않은 암호화폐는 '토큰(Token)'으로 불린다.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메인넷은 비탈릭 부테린의 이더리움 플랫폼이다. 대다수의 디앱이 이더리움 플랫폼 안에서 운용되고 있다. 


람다256 박재현 대표는 4일 개최된 'UDC 2019' 연단에서 “디앱 시장이 초기의 모바일 앱 시장 상황과 비슷하게 흘러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페이스북, 텔레그램 등의 다국적 기업들도 자체 디앱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입장을 밝힌 가운데, 구글과 애플 중심의 모바일 앱 전성시대가 끝나고 디앱 생태계가 새로 시작될 것이라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